세상을 두고 실험하기
나의 최고 경영 지침서 [사업의철학]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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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6. 27. 15:26
사업의 철학은 기업가의 광산이고 3장은 이 광산의 금맥같은 곳이다. 3장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로 앞에서 깨우친 내용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사업의 의미를 나와 내 바깥 세상의 간극을 메우는 수단이라고 설명하는 부분 때문이다. 사업의 철학은 지금까지 접한 그 어떤 조언보다도 실용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타파할 수 있도록 돕는다. 누군가 삶을 바꾸고 싶다며 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이 책의 320쪽부터 감사의 말 바로 앞까지 눈으로, 마음으로, 온 정신으로 읽을 것을 권하고싶다. 수많은 삶에 빛줄기를 드리우고 책을 통해 세계 곳곳에 이로움을 선사한 작가를 진심으로 동경한다.
3장은 이 책의 절반이 넘는 분량이며 소화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정신에 새겨 몸으로 행해야만 한다. 그래서인지 이 장의 앞뒤로 중국의 속담이 적혀있다. 아래에 적은 내용은 따라서 나를 위한 기록이며 훑어보고 현재 자신의 사업에 도움이 될 만한 전략이 있다면 책을 구입해서 소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귀로 들은 것은 잊어버리리라
눈을 본 것은 오래 기억하리라
하지만 행동하기 전까지는
그 어떤 것도 이해하지 못하리라
1. 사업개발 프로세스
사업의 원형을 만드는 끊임없는 과정. 아래 세가지를 반복하면서 사업이 진화된다.
-혁신: 새로운 일을 행하는 것
-수량화: 혁신의 영향력을 숫자로 보여주는 것
-조직화: 사업의 운영 단계에서 재량이나 선택의 여지를 없애버리는 것
2. 사업개발 프로그램
지속 가능한 사업 원형을 만들어내는 7단계
아래 7단계를 얼마나 통합적으로 고려해서 시스템을 만들어내는지에 따라 사업 원형의 매력도가 결정된다.
- 주요 목표
사업의 최우선 논의 대상. 자기 자신
당신의 장례식장에 올 문상객들에게 들려줄 인생 이야기를 쓴다면 어떻게 쓰고 싶은가? - 전략적 목표
어떻게 해야 사업을 통해 주요 목표를 이룰 수 있는지 매우 명확하게 진술한 것
완성품으로서의 사업이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 보여 주는 비전, 성과를 측정하는 도구
투여 대비 원하는 결과물을 정확히 생산하도록 해 주는 사업의 형판(template)
전략적 목표의 기준
-돈, 총 수입
-주요 목표와 전략적 목표를 이해 세운 재무 기준을 달성할 수 있는가 - 조직 전략 (조직도)
사업의 운용 방식을 구조화하는 과정
조직은 체계화된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체계화되지 않으면, 무리에 불과하다. 무리는 완성하기보다 파괴한다.
직책의 원형 만들기: 자기 자신을 시스템으로 대체하기
원형을 만드는 과정은 조직의 상부가 아닌 하부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 관리 전략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최대한 줄임
관리 시스템은 마케팅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사업 원형 속에 설계해 넣은 시스템
마케팅 수단. 수익성 있는 고객을 더 잘찾아내고 유지하는 사업 - 인사 전략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일하도록 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직원들이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들 수는 없다.
그 일을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그들에게 중요할 수밖에 없도록 분위기를 만들어라.
직원들이 당신의 게임을 어느 정도 신뢰하느냐에 따라 직원들이 얼마나 '당신이 원하는 대로 일을 할지'가 결정된다.
-사업이 있은 뒤에 직책이 있다.
-나도 하지 못하는 것을 직책으로 삼지 말라.
-직원들이 승리의 경험을 맛보고 흥미를 갖게 해라.
-전략은 윤리이며 전술을 바꾸어 생동감을 유지해라.
-계속해서 목적과 존재이유를 상기시켜라.
-논리적이어야 한다. 이성적 증거로 정서적인 몰입을 유도하라.
-가끔은 재밌어야 한다.
-좋은 생각을 할 수 없다면 생각을 훔쳐오기라도 해라. - 마케팅 전략
우리는 의사소통에 실패했다.
다른 경쟁자들이 감히 하지 못하는 약속을 하고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
고객이 누구인지 안다면, 그들이 왜 구매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지각된 욕구를 찾아 채워라. 지각되지 않은 욕구는 충족되어도 알지 못한다.
고객의 언어를 배워, 당신의 목소리가 엄청난 소음 너머로 들릴 수 있도록 분명하고 능숙하게 그 언어를 말하는 것
고객들에게 성공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그 기업들이 어떻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지 찾아봐라. - 시스템 전략
혁신, 수량화, 조직화와 세 가지 시스템의 통합이 사업 개발 프로그램의 전부이다.
-하드 시스템: 물건. 눈으로 볼 수 있는 모든 것들, 그리고 그것들이 서로 어울리는 방식
-소프트 시스템: 행동, 생각. 사업상 접촉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과 한 서면 혹은 구두 의사소통
(예: 판매시스템)
1. 약속 잡기- 제품이 아닌 궁극적 산물에 대해 이야기하기.
감정 몰입을 합리화하기 위한 이성적 증거를 찾게 될 것이다.
2. 고객 평가하기- 1) 몰입 상기시키기, 2) 전문성, 개인적 의지 보이기, 3) 신뢰 구축, 4) 장점 설명
3. 해결방안 제시하기
-정보 시스템: 정보. 일상의 업무에서 정보를 뽑아 내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