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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artup 창업초기강좌_수요 탐색

growing_v 2021. 5. 2.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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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수요 탐색-1

11-01. 수요에 기반한 비즈니스모델
초기 사업의 진행과정에서 수요의 탐색과 적용에 상당한 시간과 자원을 할애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모델들을 만들어간다.
>제품 서비스에 대한 설계가 제한적이고 사업 설계 기간이 많이 들어간다는 한계가 있지만 사업 전체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강점도 존재합니다. 1) 수요를 정확히 이해하고 2) 우리 사업의 특성에 맞게끔 공급을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사업과정.

11-02. 수요의 구분
사업 발단의 원천으로서의 수요
1) 경험적인 수요
경험한 사실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수요
시장에 대한 보편적인 시각을 유의해야
2) 사회적인 수요
사회적 수요는 기술흐름의 정치, 정책적 문제를 비롯하여 사회적인 문제의 전반에 해당될 수 있다. ex)보안, 안전
공감대는 있지만 사업보다는 공공의 관점에서 충족시켜주길 원하는 시각이 존재한다.
3) 경제적인 수요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 의사로 경제활동의 핵심적인 요인. 가장 사업화에 유리한 수요.
소비자가 이미 소비를 하고 있거나, 소비를 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해서 직접적인 수요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리하다.

11-03. 구매결정요인
구매하는데 있어서 고려되는 다양한 요인들을 정리하고 가중치를 매겨서 어떤 요인들이 가장 합리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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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수요 탐색-2

12-01. 수요기반 요구설계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때 수요를 중심으로 각 요소를 적절하게 설계하는 방법

 

  • NABC 모델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기술개발을 위해서 제시됨
    NABC 모델은 순서에 따라서 시장이나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한 이후에 이러한 접근법이 어떠한 이익들을 가져다주는지 그리고 이러한 접근법이 어떤 경쟁우위를 갖는지를 정의함으로써 전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할 수 있다.
  • 요구
    -요구= 시장과 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
    -요구를 탐색한다= 시장과 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를 가지고 사업자가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정의하는 것
  • 요구를 정의할 때 고려해야하는 대상
    1) 그 수요의 대상이 누구인지 말하는 것
    수요를 갖고 있는 직접적인 원인들을 찾고 원인의 대상자가 누구인지 찾아서 그들이 요구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다.
    2) 문제의 원인을 탐색하는 것
    가장 핵심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사업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탐색한 수요의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
    해결방안 중에서 제품 서비스와 같은 재화의 형태로 해결할 수 있는지, 사업자가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4) 해결했을 때 경제적인 이익이 발생하는지

12-02. 수요기반 접근법 설계
요구 단계에서 찾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들
1)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형태로 구성해야하느냐
-제품 or 서비스
2)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능이 무엇이냐
해결책의 구성이 되는 것이 기능. 어떤 기능을 제시할지에 따라서 제품 서비스의 기능 모델이 달라짐.

12-03. 수요기반 이익 설계
이익을 얻는 주체
-생산자
-소비자

12-04. 수요기반 경쟁설계
어떤 경쟁상품이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의 특징들이 무엇인지 고려할 수 있다.
경쟁 제품이나 서비스의 존재유무와 관련된 핵심구매요인이 중요하다.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는가?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구매요인은 무엇인가?
-새로운 대안은 핵심구매요인을 충족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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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중심 비즈니스 디자인

기존의 수요를 조사하는 방법들이 실제 사업에 적합한 수요 조사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음.
-조사 자료가 풍부한 경우> 이미 시장에 많은 관심이 존재,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우도 많음
-조사 자료가 없는 경우>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낮기 때문에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할 수 있음.
>>수요조사의 결과 값이 맞는지 확인하는 활동이 필요

13-01. 단계별 구조설계
생애주기를 통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가 있고 제품 서비스가 시장에 진입해서 사업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단계들을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생산단계
생산결정시점~고객에게 전달되기 전까지 과정
-소비단계
사용, 보관, 수리, 폐기하기 전까지의 과정

13-02. 주체별 구조 설계

13-03. 블루프린트 설계
하나의 행위에 있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역할들을 좌표로 나타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