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tartup 창업초기강좌_고객구매력 분석
07
마케팅-고객 구매력 분석-1
07-1. 창업초기기업 고려사항
시장진입을 위해> 목표시장 설정
성과 창출을 위해> 목표고객의 구매력 보유 확인
07-2. 기업의 성과 창출을 위한 목표시장 고객의 조건
1) 구매력
2)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을만큼 충분한 규모
3) 성장성
07-3. 목표시장 고객 구매력 분석 내용 및 가이드
1) 목표고객 구매력의 이해와 중요성
-목표고객 구매력:
목표시장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여력
수입, 환경과 특성,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받음
-고개 구매력 분석의 중요성:
창업 기업의 안정적인 시장진입을 통해 성과 창출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 구매력 높은 목표시장을 설정하고 전략적 으로 목표시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성공 가능성을 보아야 한다.
2) 구매력 파악
3) 고객 구매행동 이해
4) 구매의사 결정 프로세스 이해
> 창업초기기업이 해야할 것
목표고객의 구매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목표고객의 규모, 경쟁제품과 대체재의 수준, 경쟁강도, 수요자와 공급자의 협상력 등 시장의 매력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08
고객 구매력 분석-2
08-1. 고객 구매력 분석 가이드
1)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시장 조사
2) 업계 관련자 인터뷰
3) 리서치 기관 시장규모 자료
>기초자료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산업과 목표시장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 규모와 성장전망이 실질적이 구매력과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시장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통해서 실제로 구매를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이 어느정도인지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대, 중견 기업보다 창업 초기 기업의 시장조사가 더욱 중요한 이유
-검증되지 않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경우 검증된 수요 데이터가 없음.
-체계적이고 정확한 목표시장 설정 필요
-성장중인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 향후 구매력의 성장 추세 확인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