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 메뉴를 선택하는 것부터 직장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하는 순간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선택의 상황에 놓인다. 인생은 선택이 누적된 결과라고도 하는데 그래서인지 작은 결정 앞에서도 망설이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어떻게 해야 더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을까? 김영준 작가의 칼럼에서 그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우리는 후회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의 상황과 함께 미래에 대한 전망을 철저히 분석한다. 그렇지만 철저한 분석이 언제나 결정을 돕는 것은 아니다. 전망이나 예측은 확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망에 대한 가능성은 보수적으로 책정된다. 그리고 이 보수적인 예상은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작가는 이것을 '전망 예측이 가진 딜레마'라고 표현했다.
분석은 위험을 낮춰줄 수 있는 좋은 전략이지만 분석력과 함께 직관을 활용하면 더 빠르게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사람이 선택을 할 때에는 분석된 내용과 함께 직관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Q. 어떻게 직관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까?
A-1. 사고하는 훈련
직관의 사전적 의미는 사유를 거치지 않는 정도로 빠르게 본질을 읽어내는 것이다. 이렇게 사유의 작용을 거치지 않고 직관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사고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사고한다는 것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답을 내리면서 무언가에 대해 재정의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의 어려움은 천체물리학자 닐 디그래스 타이슨의 졸업 축사에 인용된 표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스노우볼
There's no greater pain to the human mind than the prospect of a new idea. Because old ideas bring comfort. 사람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만큼 고통스러운 것은 없다. 기존의 생각이 가져다주는 편안함 때문이다.
직관은 질문하고 추리하는 등의 사유를 거치지 않고 어떤 지식을 떠올리는 것이다. 따라서 본질에 대해 정의하는 훈련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실생활에서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AI를 이기는 철학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직관의 정확도는 선택과 그 선택의 결과가 축적되면서 높아질 수 있다. 'CEO가 되기 위한 최고의 연습은 직접 되어보는 것'이라는 말과 같이, 결정의 경험 없이 좋은 결정을 내리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스스로 선택의 상황에 놓이고 그 결과를 되새겨야한다. 이러한 경험의 축적은 열쇠'꾸러미'와 같다. 어느 순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귀중한 관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실리콘 밸리의 성공한 기업가, 벤 호로위츠가 저술한 경영전략서 하드씽에서 경험이 축적된 직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소개된다.
내가 지닌 배경의 특이한 점을 인정하고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이 그것을 극복하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열쇠라는 사실을 말이다. 그것은 결국 나에게 사업에 대한 독특한 관점과 접근법을 제공해 준다. 나 아닌 다른 어느 누구도 갖지 못할 관점과 접근법 말이다. 남들과 다른 당신의 기이한 점, 배경, 직감을 껴안아라. 거기서 해답을 찾을 수 없다면 다른 곳에서는 영영 찾을 수 없다. ... 나는 그들이 앞으로 어떤 일을 겪을지에 대해서는 말해 줄 수 있지만, 그것을 헤쳐 나갈 정확한 방법은 가르쳐 줄 수 없다. 나는 그들이 스스로 그 방법을 찾도록 도와 줄 뿐이다. 그리고 때때로 그들은 내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평화를 발견하기도 한다. 물론, 세상의 모든 조언과 경험자의 깨달음을 길잡이로 삼는다 해도 힘든 문제는 언제나 힘든 법이다.
연습만이 완벽을 만든다는 말이 떠오른다. 좋은 선택을 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로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사고하는 습관을 기르고 결정 사항을 되새기면서 직관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다. 김영준 작가는 '경험이 부족할 땐 숙고하고 충분히 많은 경험을 쌓았을 때는 본인의 직관적 판단에 의존하면 된다'고 말한다. 빠른 시도와 배움의 적용이 강조되는 근래의 애자일 방식에 직관력은 큰 도움이 될 듯하다.
People want choices to pick from. Our brains are absent wiring capable of coming up with an original thought or a thought previously not considered.
You realize when you know how to think that it empowers you far beyond those who only know what to think.
There's no greater pain to the human mind than the prospect of a new idea because old ideas bring comfort.